다양한 정보제공으로 이제 창업 전 상권 내 or 유사업종들의 매출을 확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100% 정확한 매출은 아니지만 여러방향으로 크로스 체크 할 수 있는 정보들입니다.
(단, 같은 상권에서도 운영형태에 따라 매출의 차이는 크게 날 수 있다는 점은 잊으시면 안됩니다.)
창업 전 , 상권 / 업종을 결정하기 전 꼭 한번은 들러야 하는 사이트들 입니다.
1.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부기간인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내가 창업하려고 하는 브랜드의 직전3개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매년 나라에 제출하는 가장 정확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업력2년 미만인 경우 정보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정보공개서에서 꼭 4가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 본사의 사업경력
- 본사가 운영하는 브랜드 수
- 직영점 및 가맹점 수의 증감 및 변동현황
- 가맹점 연간 평균 매출액과 그 산정기준

2. 오픈업
최근 예비창업자들이 꾸준히 확인하고 있는 사이트이며 오픈하려는 상권 내 건물/ 업종에 매출을 확인 할 수있습니다.
영업시간이나 매장내 행사 등에 따라 매출은 상승과 하락이 있을 수 있지만 창업하고자 하는 상권 내 유사업종들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배달위주의 매장이거나 현금이 많은 업종인 경우 차이가 큰 경우도 있습니다.)
3. 아프니까 사장이다
프랜차이즈 실제 운영하는 찐 사장님들이 가장 많은 정보 공유를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이트의 영향력이 강해지면서 업체관련 홍보를 위한 글도 많아졌지만 아직도 자영업 사장님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현장의 실제 정보를 검색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현재의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아프니까 사장이다 점포거래소”가 생기면서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배달플랫폼
배달플랫폼 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표적인 배달의민족의 경우 가게정보, 원산지를 클릭하면 최근 주문수, 전체리뷰수,
찜수 등을 노출 시켜줍니다.
리뷰의 경우 행사를 통해 얼마든지 올릴 수 있지만 가게 통계를 보여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정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장 영업시간 등을 확인해보면 브랜드 행사로 인한 주문, 장시간 영업시간에 따른 주문인지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마이프차
정보공개서를 기반으로 창업, 홍보에 적극적인 본사의 정보를 더욱 자세히 보여주는 사이트로 시각적으로 정리가 잘
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오픈 AI
이제는 창업 전 ChatGPT, Claude AI, Perplexity, SciSpace 등의 다양한 오픈AI 검색사이트에서 아이템에 대한 질문과
브랜드에 대한 질문을 하면서 알지 못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타 다양한 사이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꼭 얻고 창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저희 바른소자본창업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비창업자분들에게 안전창업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