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소자본 창업정보

'성공창업'을 향한 예비창업자의 열정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1인창업 진짜 가능할까?

부족한 투자비용과 인건비 부담으로 외식업 1인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최소인원 운영 가능을 홍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외식업 1인창업은 진짜 가능할까?  

결론적으로 외식업 1인창업 "업종에 따라 할 수는 있지만 오래가지 못한다"

 

# 1인 창업

결론은 "업종에 따라 1인 창업 가능 할 수도 있다" 입니다.

요즘 젊은 창업자들은 공유형 주방, 소형 배달전문 매장에서 창업을 꿈꾸며 여러 아이템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브랜드에서 얘기하는 1인창업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낮은매출과 높은 노동강도를 감당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또 창업을 하는 목적에 대한 원초적인 질문에 답을 생각 할 필요가 있습니다. 

누구나 적은비용의 투자와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때문에 창업이라는 시장에 뛰어 듭니다. 즉 대부분의 창업은 수익에  포커스가 맞춰 져 있습니다.

1인 운영 매장은 매출에 대한 한계점, 좁은 시야, 체력저하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b405b4a8ee8e56d1a00dbd3c880009b3172715.jpg

# 1인 창업을 해야한다면

1인 1메뉴조리가 필요한 아이템은 피해야합니다.

예를들어 파스타의 경우 1명이 1메뉴만 조리가 가능합니다. 바쁘고 짧은 점심시간에 테이블, 배달에서 2~4개 메뉴를 한번에 주문한다면 혼자서 다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다른 주문을 받지 못하게 될것입니다. 특히 조리방법이 다양하거나 다수의 메뉴군으로 되어있다면 더 더욱 힘듭니다. 

그래서 1인 운영 매장인 경우에는 메뉴를 간소화시켜 전문성을 올려주는 게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외식업의 현실을 잘 보여주었던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봐도 대다수의 점포들이 매출에 영향이 있을지 해서 메뉴를 늘려 전문점의 형태를 포기하고 메뉴의 다양성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1인 운영매장인 경우 메뉴를 줄이자, 단일메뉴 하자 등 백종원씨가 점포에 요청합니다.

물론 메뉴를 줄이면 매츨이 줄 수 있기에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메뉴의 집중을 높여 전문점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봅니다.

1인 창업이라면 더 더욱 메뉴의 간소화가 필요합니다.

beb2b9a6da347736b55d03931b3f2286172725.jpg

# 배달전문점 1인창업

과거 매장에서 조리시간 및 배달시간 등을 선택하게 할 때는 배달전문점은 1인창업이 가능은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배달플랫폼 직접배달이 많아 시간을 조절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결국 1인 운영 시 주문량을 받아내지 못할 확률이 커졌고 배달취소, 지연에 따른 패널티가 더 크다고 생각됩니다.

 

1인창업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기에 신중히 판단하고 진행해야 합니다.